서울대·구루미·교원대, 에듀테크 ‘진짜 효과’ 입증한다… AI 기반 실증 연구 착수
서울대학교 학습과학연구소(소장 조영환)와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소장 백성혜), 온택트 AI 플랫폼 기업 구루미(대표 이랑혁)가 손을 잡고 에듀테크가 실제 교실에서 발휘하는 학습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본격적인 연구에 나선다. 서울대학교 학습과학연구소와 구루미는 한국교원대학교와 협업해 ‘에듀테크 수업 도구 학습 효과 평가를 위한 교실 데이터 구축 및 평가 방법 연구’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연구 협력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에듀테크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며, 학생과 교사에게 어떤 실질적인 교육
중고차 수출 플랫폼 비포워드 ‘제7회 비포워드 어워드’ 개최… 성장과 신뢰의 한 해, 내년 전망도 ‘청신호’
매월 1만9000대 이상의 중고차를 전 세계 200개 이상 국가 및 지역에 수출,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중고차 수출 플랫폼 비포워드(BE FORWARD)가 쉐라톤 인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7회 비포워드 어워드’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일본, 태국, 영국, 미국, 중국, 싱가포르, UAE(두바이) 등 총 8개국에 거점을 두고 600개 이상의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는 비포워드에게 한국은 최근 몇 년간 성장 속도가 두드러진 핵심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2021년 한국 지사 설립 이후 꾸준히 네트워크를 확대해 왔으며, 올해는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12일 오전 10시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치면 253mm(10형)의 대화면을, 접으면 164.8mm(6.5형)의 휴대성 높은 바(Bar) 타입 화면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크래프티드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359만400원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을 포함한 전국
행정안전부는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오염 예방과 탄소배출 감축을 동시에 실천할 수 있는 ‘폐의약품 회수 서비스’와 ‘탄소중립포인트제’를 6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6월 5일 환경의 날을 기념해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는 국민이 일상 속에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정책인 ‘폐의약품 회수 서비스’와 ‘탄소중립포인트제’다. 두 서비스는 환경보호와 함께 경제적 보상까지 가능한 ‘참여형 친환경 제도’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폐의약품 회수 서비스’는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변질된 가정용 약품을 우체통에 배출하면, 집배원이 수거해 해당 지자체에서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환경부와 우정사업본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 운영하며, 주민센터나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전용 회수 봉투 또는 일반 봉투를 활용해 배출할 수 있다. 포장에는 ‘폐의약품’이라고 표시하는 것이 필수다.
잘못 배출된 폐의약품은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키고 생태계 교란을 유발하는 ‘생활계 유해 폐기물’로 분류된다. 그러나 수거함 부족과 번거로운 절차로 인해 대부분 일반 쓰레기로 배출되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2023년부터 우편제도를 활용한 회수 방식이 도입됐다. 가까운 우체통 위치는 우체국 누리집, 앱, 또는 QR코드 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탄소중립포인트제’는 국민이 전자영수증 발급, 친환경 소비, 에너지 절약, 차량 운행 감축 등 생활 속 탄소 감축 활동에 참여하면 현금이나 포인트 등으로 보상받는 제도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며, 연간 최대 27만 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 제도는 ▲녹색생활 실천 ▲에너지 절감 ▲자동차 운행 감축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뉜다. 예를 들어 전자영수증 발급은 건당 100원, 다회용컵 사용은 300원, 폐휴대폰 반납은 1,000원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전기·가스·수도 절감률에 따라 연간 최대 10만 원, 자동차 분야는 주행거리 감축 정도에 따라 최대 10만 원이 지급된다.
가입은 분야별 누리집이나 통합 앱 ‘카본페이’를 통해 가능하며, 적립 포인트는 현금, 카카오·네이버페이, 지역사랑상품권 등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단, 자동차 분야는 정기 모집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행정안전부는 추천 공공서비스의 상세 정보를 정부혁신 누리집 ‘혁신24’와 SNS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드는 시작”이라며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혁신적 공공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